2. 파이썬의 산술 연산자에 의한 귀여운 뇌절

 

간만에 멘탈 케어를 위해, 가볍게 재귀 문제를 풀어보고 있다.

파이썬이라는 언어가 생소하여 굉장히 상스러운 문제를 겪었다.

 

각 자릿수의 합을 리턴하는 기초적인 문제였고, 아래와 같이 풀어냈다.

 

그러나 출력 결과가 몹시 이상한 것이다.

 

알고보니,

파이썬은 데이터에 따라 자료형을 자동으로 변환해준다고 한다.

그래서, 처음엔 정수였지만 나누기 연산에 의해 소수가 된 것이었다.

 

눈치껏 이를 파악해 아래와 같이 무식하게 형변환을 통해 문제를 해결했다.

 

 

그러나 파이썬에는 내가 알던 타 언어와 다르게 '//' 라는 '버림 나눗셈' 연산자가 있었다.

 

나눈 후 몫이 소수점이면 내림을 하는 연산자인데, 대충 다른 언어에서의 나눗셈 산술연산과 같은 것이다.

 

 

저 연산자를 알았다면 모범 답안처럼 풀었을텐데.

 

새로운 언어를 다루면서 겪은 소소한 에피소드였다~